일상으로의 아름다운 회복,
서울대효병원이 함께 하겠습니다.

당신과 함께 걷겠습니다. 세상을 치유하겠습니다.

재활정보/칼럼

  • HOME
  • 병원소식
  • 재활정보/칼럼
혈관에 좋은 운동과 좋은 음식
작성자 : 관리자

 

뇌졸중은 성인질환 중 단일질병으로서는 사망률 1위에 해당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뇌졸중을 비롯한 뇌혈관 질환은 심혈관 질환과 비슷하나 뇌에서 일어난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더욱 치명적인 위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누구에게나 올 수 있는 뇌졸중. 신체건강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개선되어 혈관 건강을 지키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야 할텐데요. 혈관에 좋은 음식과 운동은 무엇이 있을까요?

 

 

 

 

 

01. 혈액이 원활히 순환되게 하는 운동

 만병통치약이라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은 혈액순환을 월활히 하여 혈관이 노화되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혈관에 좋은 운동으로 유산소 운동으로   자전거   빠르게 걷기  달리기 가 있습니다. 

위의 운동을 매일 30분에서 45분 정도 할 경우 혈관이 확장되면서 혈압을 낮추어 줍니다. 

추가적으로 운동을 하기 전에 손가락으로 머리 지압을 15분 정도 할경우머리로 향하는 혈류량이 늘어나 도움이 됩니다.

 

 

 

 

 

 

 

02. 혈관을 건강하게 만드는 음식

혈관에 좋은 음식을 알려드리기 앞서 붉은색의 육류인 소고기와 돼지고기는 혈관에 지방을 붙여 피의 흐름을 방해하오니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닭가슴 살 

닭가슴살은 포화지지방산이 돼지고기의 3분의 1 정도에 불과할 정도로 적습니다. 이 포화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높이기에 주의해야하는데요, 우리 몸의 필수 영양소인 단백질을 붉은 색 육류가 아닌 닭가슴살로 섭취하면

 포화지방산이 상대적으로 덜 축적되어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2.  등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으로 고등어, 삼치, 연어, 꽁치 등의 생선은 EPA, DHA 등의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합니다. 

불포화지방산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중성지방을 줄여줍니다.  이렇게 혈관에 좋은 음식인 등푸른 생선은 

일주일에 두 토막 정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견과류 

견과류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액을 깨끗하게 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견과류로 호두는 하루에 2~3개정도 먹는 것이 적당하고, 땅콩의 경우 한 줌 정도가 적당합니다.

 

 

 

서구화된 식습관과 생활습관 때문에 나이가 젊다고 혈관 건강을 신경을 쓰지 않다가는 자칫 큰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좋은 운동과 음식을 통해 혈관 건강을 지키시기 바랍니다.